Exhibition ,Screening

디폴트Default

                                                        [<디폴트Default> 전시 연계 스크리닝]
| 일정: 2019.10.27.(일)-11.2.(토)
| 관람시간: 19:00 – 21:10
| 소요시간: 60분
| 작가: 김효재 Kim Hyo Jae
| 후원: 서울문화재단
| 장소: 엘리펀트스페이스(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459-4)

[전시 연계 아티스트 토크]
토크 1: <디폴트Default> 아티스트 토크 
| 일시 : 10월 27일 오후 8시 10분 - 9시 10분(*상영 후 진행)
| 패널: 김효재, 나라(@naras._)
| 진행: 이한범(미술비평가)

토크 2: 포스트-리얼리티(Post-Reality)? 
| 일시 : 11월 1일 오후 8시 10분 - 9시 30분 (*상영 후 진행)  
| 패널 : 박재용(큐레이터)
| 진행 : 김효재 

*10월 27일(일), 11월 1일(금)은 작품 상영 후 토크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전시 <디폴트Default>]
| 참여 작가 : 김효재 Kim Hyo Jae
| 오프닝 리셉션 : 2019년 10월 8일 오후 6시

| 관람 기간 : 2019년 10월 8일 ~ 11월 2일

| 관람 시간 : 화 ~ 일요일 13:00 ~ 19:00 (월요일, 공휴일 휴관) 

| 장소 : os ( 서울시 용산구 소월로 64-4, B1, 3F) 

* 관람석이 제한적이므로 사전예약을 하시지 않을 경우, 원하시는 시간에 관람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급적 홈페이지 사전예약을 통해 관람을 원하시는 회차에 예약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2019.10.27 (Sun) — 2019.11.02 (Sat)
휴관없음

정원:30명
티켓 : 무료
시간: 60분
	                                                   10.27.(일) / 11.1.(금) 토크 프로그램 예정
	                                                
	                                                   
	                                                
Show More +

✦«디폴트Default»✦
김효재 개인전 «디폴트Default» 연계 스크리닝 프로그램은 10월 27일부터 11월 2일까지 일주일 동안 엘리펀트스페이스에서 선보인다. 시각예술가 김효재는 이번 스크리닝 전시에서 ‘GIF파일 만들기 수업, 유튜브 튜토리얼 7강’(2016), 다큐멘터리 난 마돌 시리즈(2017-2018), 디폴트Default, 유튜브 채널‹SSUL›, ‹Z›, ‹UNBOXING›을 통한 실시간 스트리밍’(2019)를 연달아 상영한다. 이번 스크리닝 프로그램은 os에서 개최 중인 김효재 개인전 «디폴트Default»의 연계 프로그램이다.

✦상영작 소개✦
상영작 1 GIF파일 만들기 수업, 유튜브 튜토리얼 7강, 2016 
How to make GIFs from FUTURE, 7 tutorial editions on Youtube, 2016
GIF 만들기 는 현실의 몰락 이후 저작권이 만료된 이미지의 근원을 찾으면서 미래를 이야기한다. 강의는 7강으로 구성되며, 수업을 통해 저작 권이 만료된 이미지들이 미래로 편승되는 과정을 배우고, 각자의 미래를 만들어 볼 수 있다.미래는 이미지 아카이빙 웹사이트로, 과거는 저작 권이 만료되어 이 공간에 축적된다. 즉, 미래는 저작권이 만료된 존재들의 아카이빙 이라 할 수 있다. 미래는 현재의 화면에 속해있을지라도 만료되고 다시 나타남을 반복하며 타임라인의 시작과 끝을 애매모호하게 만든다. 

상영작 2 다큐멘터리 난 마돌 시리즈, 2017-2018 
Documentary Collection Nan madol, 2017-2018
#난 마돌 시리즈 : 상 (Nan madol : season 1), 8분 26초, 2017 / 
Nan madol : Season 1, 7 editions on Youtube, 2017
난 마돌은 ‘사이의 공간’으로 ‘폐허 사이로 교차하여 흐르는 운하’라는 사전적 정의를 가진다. 실제 미크로네시아 연방의 유적인 난 마돌은 현재 섬 자 체가 관광지로 운영, 실제로 가볼 수 있는 곳이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난 마돌의 역사는 구전이기 때문에 정확한 출처와 정보를 알 수 없다는 점인데, ‘미래’라는 상정하는 저작권이 만료된 아카이빙 웹사이트에서도 이 존재를 찾을 수가 없다는 점이 물리적 공간과 가상 공간 사이에서 난 마돌의 이미지가 교차, 충돌한다. 

#난 마돌 시리즈 : 하 (Nan madol season 2), 7분 4초, 2018 / 
Nan madol : Season 2, 6 editions on Youtube, 2018
근과거와의 조우에 대한 발현은 유튜브 영상 형식 중 리액션 영상의 인물들 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은 과거의 영상들을 불러와 자신들의 반응을 보이며, 화 면 밖의 인물에게 함께 동조할 것을 요한다. 이는 전작 <다큐멘터리 난 마돌 시리즈 : 상>에서 관람자들이 지지체를 다루는 방식에 대한 여지를 유튜브 상에 서 찾아낸 것이다. 두 인물은 화면 아래 혹은 뒤에서 벌어지는 <다큐멘터리 난 마돌 시리즈 : 하>편을 보며 팝콘을 먹거나, 콜라를 마시거나, 무언가를 가리키 거나, 속삭이거나, 크게 웃거나 아님 화면 밖의 신체를 빤히 바라본다. 


#난 마돌은 과연 물리적 형태가 있는 걸까?, 6분 13초, 2018 / 
Nan madol : Review - Have Nan madol really a physical form?, 1 edition on Youtube, 2018
<다큐멘터리 난 마돌 시리즈 : 상, 하>는 본래 페이크 다큐멘터리이나 허위, 조작이 난무하는 가상플랫폼 유튜브에서 구독자 27명을 보유한 JW J라는 계정에 업로드 되어 허위영상이나 실제 다큐멘터리처럼 보이는 상황을 만든다. 리뷰 <난 마돌은 과연 물리적 형태가 있는 걸까?>는 영화, 광고, 다큐멘터리 등 각종 영상콘텐츠를 리뷰하는 계정의 문법을 훔친다. 다큐멘터리 난 마돌 상, 하 를 모두 관람한 JW J 는 이 다큐멘터리를 소개, 설명하고 구독자들에게 자신의 감상평을 남긴다. 

상영작 3 디폴트Default, 유튜브 채널‹SSUL›, ‹Z›, ‹UNBOXING›을 통한 실시간 스트리밍 , 2019 
Default, Live stream on Youtube ‹SSUL›, ‹Z›, ‹UNBOXING›, 2019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사라진 후 개인 스스로가 현실을 선택할 수 있다면, 과연 무엇이 현실 혹은 진실인가? ‘디폴트’를 수행하는 자로, 무엇이 사용자 ‘개인’을 규정하는가? 총 3부작(‹SSUL›, ‹Z›, ‹UNBOXING›)으로 구성된 «디폴트Default»는 ‘스스로 현실을 통제해야만 현실을 가질 수 있는 상황 속에서 한 개인이 최대한 현실 가까이에서 수집하는 정보값과 이를 통해 형성된 새로운 사용자’를 정의한다.

사용자의 기믹(gimmick)은 죽었다. 실체 없는 세계관에서 빠져나온 사용자는 신-모델링의 세계에 던져진다. 가상의 세계가 아닌 새로운 현실의 세계로 던져진다. 가상의 계정에는 어떠한 규칙도 없었기에 사용자는 현실에서 새로 이 규칙을 찾아야 한다. 사용자는 자신의 얼굴을 실체 없는 세계관에 깜빡하고 두고 나온 기분을 느끼며, 현실에서 ‘내가 진실로 누구인가’라는 질문 속에서 자신만의 ‘디폴트’를 선택하고, 수행한다.

전시 연계 아티스트 토크
«디폴트Default» 스크리닝 기간 동안 두 차례 토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10월 27일(일)은 이번 전시의 총괄 기획자이자 작가인 김효재와 협력 아티스트로 함께 하는 김나라가 패널로 참여하고, 이한범 미술비평가가 진행을 맡는다. 11월 1일(금)은 박재용 큐레이터와 김효재 작가가 '포스트-리얼리티(Post-Reality)?'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간다. (*10월 27일 프로그램에 신청자에 한해 이메일로 토크와 관련한 pdf 파일을 보내드립니다. 본 연계 프로그램은 작품 상영 이후 약 1시간 동안 진행합니다.)

<디폴트Default> 아티스트 토크
✦일시 : 10월 27일 오후 8시 10분 - 9시 10분(*상영 후 진행)
✦패널: 김효재, 나라(@naras._)
✦진행: 이한범(미술비평가)
✦참고 자료 : 김나라, ‘인플루언서, 모범적 행방과 영향권’, “S,KR 美感(서울미감)”(2019), p.88-94
✦
S,KR 美感(서울미감) 구매링크 : https://adocs.co/books/seoul-aesthetic/

포스트-리얼리티(Post-Reality)?
✦일시 :11월 1일 오후 8시 10분 - 9시 30분 (*상영 후 진행)  
✦패널: 박재용(큐레이터)
✦진행: 김효재
✦참고링크: https://bit.ly/2oQJQzl

2016년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은 미국 대선의 정치적 캠페인이 진실이 정치적 이익보다 부차적인 것이며, 현실 속에서 사실과 허구의 구분이 무너졌음을 분명하게 보여주었다. 같은 해, 옥스퍼드 영어사전은 올해의 단어로 ‘포스트-리얼리티(Post-Reality)’를 꼽았다. 얼마 전 중국 최대의 영상 플랫폼 ‘텐센트 비디오’에선 이미 촬영된 영상에 PPL 상품을 자연스럽게 합성하는 기술을 발표했다. 페이스 필터를 적용해 실시간 방송을 하던 BJ는 필터 오류로 자신의 리얼함이 드러나 수익이 끊어졌다. 사진기의 성능은 실시간 보정을 담당하는 계산능력에 좌우된다. 우리에게 진짜인 것, 리얼함 혹은 리얼리티는 무엇일까. 2019년 잡지 “TUNICA MAGAZINE ISSUE NO.7 : EXTENDED FANTASY” 에서 Katja Horvat 의 글 ‘LIL MIQUELA: REALER THAN REAL’ 에서는 가상 인플루언서 LIL MIQUELA(@limiquela)를 통해 하이퍼-리얼리티(Hyper-Reality)를 언급한다. 포스트-리얼리티(Post-Reality)? 이 낯선 키워드를 SNS 피드와 대담을 통해 알아보자.


«디폴트Default» 상영시간표
«디폴트Default» 상영시간표
SSUL, 6분 42초, 2019
Z, 4분 40초, 2019
UNBOXING, 4분 19초, 2019

예매 및 환불규정



예매취소조건

관람일 1일전까지 티켓 금액의 100% 전액 환불됩니다.
관람일 당일에는 전액 환불 불가합니다.
구분 환불수수료 비고
관람일 1일 전 0% 전액 환불
관람당일 100% 전액 환불 불가

취소환불 및 결제방법

My page > 나의 예매 내역에서 직접 취소 가능합니다.

무통장결제(가상계좌)시 입금 기한은 2일 입니다.
입금기한 내에 미입금시 티켓은 자동 취소 됩니다.

인원변경이나 날짜 변경을 할 경우에는, 예매내역을 전체 취소하신 뒤 다시 예매하셔야 합니다.

기타 문의는 엘리펀트스페이스 이메일 또는 카카오플러스친구를 통해 해주세요.
이메일: info.elespace@gmail.com
카카오플러스친구: 엘리펀트스페이스